엔지니어의 주방 실험실(5) - 레몬으로 전기 만들기

Montreal 2019. 3. 17. 21:47

레몬으로 LED 전구 불 밝히기. 

전에 부터 한 번 해보고 싶었는데, 우연히 도서관에서 빌려온 책에 관련 내용이 있어서 실험해 보았습니다. 책 제목은 MAKER LAB 으로 smithsonian 시리즈인것 같고, DK 라는 출판사에서 나온 것 같습니다.

실은. 어릴때 무슨 전기 에너지에 관한 내용을 본 것 같은데, 야채나 몸에서 약한 전기가 나오는데 그걸로 전기를 증폭해서 LED 불은 밝히는 줄 알았는데, 자세히 보니 전혀 아니네요.


구리(Cu) 와 아연(Zn)이 산성(Acid)랑 반응하면서 구리는 전자를 잃어서 양극(+)가 되고, 아연은 전자를 얻어서  음극(-)가 되면서 이 둘을 연결시켜서 전기를 얻는 방식이네요.


책에서는 아연(Zn)을 구하는데, 녹이 발생하지 않도록 아연도금한 나사 (Screw)를 사용하고, 구리는 1 센트 동전을 사용했는데, 아연도금한 것은 실제 철물점에 가도 대부분 Chrome 으로 도금한 것이 대부분이라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잘 확인해 보야 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 그냥 도금이 되어 있다고만 되어 있지, 아연도금인지 크롬도금인지 구별을 안 해 놓았더군요. 구리는 1센트를 쓸려고 하다가, 캐나다에서 몇년전에 1센트를 안쓰기로 하면서 찾기가 어렵더군요. 미국이면 어렵지 않게 찾아서 쓸 수 있을 것 같은데, 제가 있는 캐나다는 찾기가 힘들어서, 그냥 철물점에서 구리 파이프를 여결하는 유니언이 제일 싸서 그걸 사용했습니다.LED는 고장난 아이들 장난감에서 추출했구요.


레몬 한개당 약 0.9 volt 가 나오더군요. 그래서 레몬 4개를 연결하면 3.7 volt 가 나오네요. LED 마다 다르기는 하겠지만, 보통 3.5 volt 이상만 작동하는 것도 있어서 최소 레몬은 4개가 필요하겠네요.


아이들과 같이 해 보면 재미있을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