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이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될까?

eat 2010. 6. 16. 14:54
얼마전에 우연히 재미있는 타임기사를 봐서 소개하고자 한다.

관련기사 : http://www.time.com/time/health/article/0,8599,1914857,00.html

관련기사제목 : Why Exercise Won't Make You Thin

기사내용을 읽어 보면 상당히 인상적인 몇가지가 눈에 띄는데, 운동으로 살을 뺀 많은 사람들이 다시 살이 찌는 요요현상을 격는데, 이는 운동으로 소모한 칼로리보다 운동이 끝난후 허기로 인한 음식 섭취가 소모한 칼로리를 넘어 버리기 때문이다. 그 예로, 일반여성을 네그룹으로 나누어서 주당 72분, 136분, 194분을 퍼스털 트레이너와 운동한 그룹과 운동을 안 한 그룹을 비교했더니, 네그룹의 체중변화 차가 거의 없었다는 내용이다.

원래 내가 아는 기본적인 피트니스 개념은 운동을 해서 근육을 만들면 전체적인 신진대사량이 늘어서 칼로리 소모량을 늘리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강조했었는데, 위의 기사에 의하면 약 10lb의 근육량(아마 만드는데 1년을 걸릴것 같은)으로 약 40kcal(머핀하나가 130kcal)의 차이밖에 없기 때문에 근육량의 증가로 추가소모되는 칼로리는 미미하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운동에너지를 분석한 결과가 인상적인데, 주당 하루에 7시간정도 학교에서 운동하는 학생그룹과 주당 1-2시간 학교에서 운동하는 학생들의 운동에너지를 비교해 보았는데 거의 유사하였다. 이유는 학교에서 과도하게 운동한 학생은 집에서 피곤해서 쉬는 반면, 학교에서 적게 운동한 학생은 방과후 집에서 다양한 운동으로 운동량이 늘어서 결국 두 그룹은 비슷한 운동에너지를 소모하게 되는 것이다.

즉, 운동은 심장관련(유산소운동)을 강화하거나, 정신적 인식능력의 증가를 가져올수 있으나, Gym에서 한두시간 짧은 운동으로 살을 빼기는 상당히 어렵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으며, 오히려 쇼핑을 간다던가, 주위를 걷는 방법으로 평소의 에너지 소모량을 늘리는 것이 살을 빼는데 더 나은 방법일수도 있다고 적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