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rofessional Engineer Ontario)에 대하여...

London 2008. 12. 14. 14:03
PEO 란 정확히 말하면 엔지니어를 위한 조직이 아니라 엔지니어의 잘못으로 일반사람들이 피해보는 것을 막기 위한 조직이다. 따라서, 당연히 일반인 편이라고 할수 밖에 없다. 다만, 여기서 어느정도 일반일들에게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해도 좋다고 인정해주는 라이센스가 있는데 이것이 P.Eng(professional engineer) license 다.
주의해야 할것은, 캐나다는 주별로 틀리기 때문에, 온타리온의 엔지니어 라이센스는 다른 주에서는 쓸수가 없다. 즉, 내가 온타리오의 프로페셔널 엔지니어이지만, 알버타나 퀘벡가서 이 라이센스를 쓸수가 없다는 뜻이다. 대신, 각 주마다 이미 기존에 다른주에 라이센스가 있는 사람에 한해서는 간략한 시험이나 조건으로 transfer가 가능하게 해 놓은 주가 여러개 있다.
자세한 사항은 PEO 웹사이트나 관련자료를 참고 하시고, 기본적인 지원방법을 알아보자.

우선, 지원서를 작성해서 보내면, 수일내에 등록이 되었다는 우편물이 임시번호와 함께 날라온다. 또 한참이 지나면, 지원한 서류중 모자란 부분에 대해서 보충하라는 연락이 온다. 나의 경우는 학부(한국) 과 대학원(캐나다)에서의 논문 초록을 보내라고 연락이 왔다. 동시에 1차 관문인 Academic screen에 대해서 안내가 나온다. 아마, 캐나다 내에서 3년 이상의 엔지니어링 디그리 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CEAB(?-잘 기억이...)라고 자기네가 인정한 학교에 나온사람은 그냥 패스되는 모양인데, 나의 경우는 대학원(2년)과정이라 academic evaluation과정을 거쳐야 하는 모양이다.

편지 받은지 3-4달이 지났을쯤, academic evaluation과정이 추가시험없이 패스되었다. 만일, 위에서 이야기한 경우를 제외한, 외국에서 학위를 마친 사람들은 technical exam.이나 interview 가 assign되며 이를 패스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수 있다.

그 다음 과정은 PPE시험이라고 도덕(ethic)과 법률(Law) 에 대한 시험이 있다. 허나, 둘다 engineer관점에서의 시험이라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Closed book시험이긴 하지만, ethic의 경우는 주어진문제에 대하여 시험장에서 유일하게 제공되는 regulation 941 72/77의 내용중 (1장짜리) 에 관련 사항을 찾아서 적어주고 자신의 해석을 달면되고, law의 경우는 기존의 case를 10 정도 외워서 가면 무리없이 풀수 있는 문제들이다.
1차 시험의 합격률이 90%이고, 각각 50점 이상을 받아야 하며, 둘 중에 하나가 안되면, 다음 시험에 떨어진 시험만 다시 볼수도 있다. 시험결과는 45일이후 서면으로 통보된다.

이렇게 1차,2차 관문을 지나면 마지막 work experience evaluation 관문이 남아있다. PEO의 가이드에 의하면 minimum experience 4년 이상과 minimum canadian experience 1년 이상이 요구된다. 두 조건이 중촉될 때 자신의 슈퍼바이저(PEO 아니어도 됨) 과 2 명의 reference(PEO 여야만 함)의 동의로 License가 주어진다.

이렇게 주어진 라이센스는 만일 일반인을 상대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엔지니어라면(예를 들어, 일반인을 상대로 전자부품을 수리해 준다던가...) 항상 오피스에 걸어두어야 한다. 또는 Construction이나 일부공무원을 경우는 이러한 라이센스가 취업여부의 필수조건이 되기도 한다. 단, 최근에는 이 라이센스가 너무 많아져서 그 가치가 많이 줄어들었다고 하기도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