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시승기] 2020년형 마쯔다(Mazda) CX-30 & CX-5

gadget 2020. 6. 7. 20:38

어제 집근처의 Mazda dealership에 가서 2020년형 마쯔다 CX-30 과 CX-5 테스트 드라이브 하고 왔습니다. 현재 2010년형 산타페와 2015년 쓰바루 아웃백을 쓰고 있는데, 산타페가 최소 15년은 갈 줄 알았는데, 5년 워런티가 끝나고 부터 계속 말썽을 부리더니 더이상 고치고 타기엔 너무 돈이 많이 들어가는 것 같아서 새차를 알아보고 있었습니다. 원래, 처음에는 아웃백이 있으니 작은 차 한대를 사서 출퇴근용으로 쓸 예정이었으나, 가격을 알아보니 혼다 시빅이나 마쯔다 3가 생각보다 비싸서 차라리 작은 SUV로 가는 것이 좋을 것 같아, CX-30과 CX-5을 알아보는 중입니다.

우선 유투브에 검색을 해 보니 엄청 많은 자료가 나오네요. 일단, CX-30은 2020년 처음 나온 차로 CX-3 와 CX-5 중간 사이즈인데, 문제는 중국에서 이미 CX-4라는 모델명을 사용하고 있어서, 할 수 없이 CX-30으로 명명이 되었다고 합니다. 리뷰에 보면 트렁크가 무척 작다고 나오는데, 실제로 보니 생각했던것 보다 훨씬 작더군요.

우선, 제가  관심이 있던 것 GX 모델이었는데, 시승한 차는 한단계 위인 GT 모델이었습니다. 새로 디자인된 차량답게 계기판도 엄청 크고, 인포테인먼트 패널도 10인치라서 큼지막하더군요. 차폭이 좀 작다고 느꼈는데, 아무래도 제가 산타페나 아웃백에 익숙해서 그런것 같고, 너무 작아서 비좁다는 느낌은 아니었습니다. 차는 굉장히 다이나믹하고 좋았던 것 같습니다. 액샐 밟으면 쭉 나아가는 느낌인데, 아쉬운 점은 제가 생각하고 있는 베이스 모델인 GX는 2.0 리터 엔진이고, 시승했던 차는 2.5 리터 엔진이라 실제 GX 는 어떨지 알 수가 없네요. 일부 리뷰에서는 2.0 리터 엔진일 경우 좀 답답하다고 하더군요.  원래 CX-30 이 마쯔다 3를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거라, 2.0이라 하더라고 크게 나쁠 것 같진 않습니다. 그외에 lane keepint assistant 라던가, 여러가지 시스템은 이미 아웃백에서 다 있는 것들 이라 특별하진 않았던 것 같습니다. 안에 인테리어는 오히려 CX-5 보다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트렁크가 작은 것은 뒷좌석을 접으면 되긴 하는데, 매번 쇼핑하고 나서 접기도 그렇고, 특히 아이들 부스터 같은게 있을 때는 그마저 접는 것도 쉽지 않아서, 많이 아쉽네요.

 

CX-5를 곧이어서 시승을 했었는데, 트렁크 사이즈도 괜찮고, 차 폭도 괜찮은 것 같았습니다. 가장 인기있는 차종이라고 하더군요. 엔진은 2.5 리터 엔진이고요. 마찬가지로 GX 모델이 없어서 한단계 위인  GT모델을 시승을 했었습니다. 첫째 느낌은 CX-30 과는 차량 높이가 현저히 높아진 것 같습니다. 운전석 내부는 CX-30랑 거의 비슷한데 인포테인먼트 패널은 7인치이라 좀 작은 느낌이네요. GT 모델은 엔진에 cylinder deactivation 이란게 있어서 이게 뭐냐고 물어보니, 차량 정지중에 실린더 4개중 2개를 꺼놓는 시스템이라고 하더군요. 이러면 연료소모율이 줄어든다고 하더군요. 살짝 액샐을 밟아보니, 확실히 같은 엔진인데 CX-30보다 무게가 있어서 그런지 약간 반응에 살짝 딜레이가 오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도 지금 있는 아웃백 CVT 보다는 훨씬 나은 것 같아보입니다. CX-30 과 CX-5 둘다 CVT가 아닌 6단 자동변속기가 들어 있습니다. 아, 그리고, 시승했던 차들은 모두 AWD 가 아닌 FWD 였습니다. 두 차종다 AWD를 옵션으로 제공하고요. CX-5의 한가지 아쉬운 점은 차량 시트가 좀 딱딱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유투브에서 찾아보니 많이들 그렇다고 하네요. 

 

두 차종다 가격이나 성능면에서는 제가 생각했던 것 하고 많이 부합하는 것 같은데, CX-30 은 트렁크가 CX-5는 시트랑 인포테인머트 패널이 좀 작은 것 같아 아쉽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