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오큘러스 퀘스트2 VR러의 도전과 실패
gadget 2020. 11. 1. 22:14얼마 전에 오큘러스 퀘스트2를 사서 아이들과 함께 이것 저것 시도해 보고 있는 초보 VR러 입니다. 아직 아이들이 어려서 제가 게임앱이나 괜찮은 앱들은 찾아서 한두번 시연해 보고, 아이들이 흥미있어 하는 것들이 있으면 아이들에게 해보라고 시도해 봅니다. 너무 조작이 어렵거나 motion sickness가 있을 것들은 일단 빼고, 가장 단순하고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것들을 찾고 있습니다. 다행이 VR application들이 가격대가 아주 유명한 것들을 제외하고도 그렇게 비싸지는 않아서, 한두개씩 구매를 하고 있습니다. 또, 무료 버전도 유료 버전과 아이들에게는 큰 차이가 없는 것들도 있어서, 그럴 경우는 그냥 무료 (혹은 데모) 버전을 계속 쓰기도 하구요. 아이들이 sports scrumble 이라고, 야구, 테스트, 볼링을 할 수 있게 묶어 놓은 앱이 있는데 그걸 조금 좋아 하더군요.
그래서, 아이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을 만한 앱들은 찾아보니 몇가지 다른 방법들이 있는 것 같아서, 정리해 두면 처음 VR을 오큘러스 퀘스트로 접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 같아 정리해 봤습니다.
첫째, 가장 쉽게 게임이나 앱을 구매하는 방법은 오큘러스 앱스토어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뭐 처음에 애플이나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이런 앱스토어를 이용하는 방법이 나왔을때는 신기 했었는데, 요즘은 워낙 플랫폼마다 같은 방식으로 나와서 아마 어려움 없이 이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지, 한국에 있는 앱스토어에는 게임이나 앱이 별로 없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VPN (IP address을 변경해서 다른 나라에 있는 것 처럼 변경해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캐나다 오큘러스 앱스토어로 들어오셔서 사용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격도 한국 웹스토어 보다 약간 싸다고 알고 있습니다. 저는 캐나다에 살아서 그냥 바로 접속하면 캐나다 앱스토어였습니다. 방법도 일반적으로 오큘러스 앱 (핸드폰이나 탭에 인스톨 되어 있는)을 통해 구매하면 카드 정보만 입력하고 앱스토어 패스워드만 입력하면 즉시 구매가 가능하고, 구매한 앱들은 대기하고 있다가 헤드셋과 싱크가 끝나면 인스톨이 되기 시작합니다. 처음에 잘 모르실 경우 무료 어플을 다운 받으시고 테스트 해 본 다음에 써보시면 아무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둘째, 오큘러스 앱스토어 있는 게임이 적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또 그렇게 많지는 않고, 거의 다 유료이기 때문에, 자신이 어떤 종류의 게임에 더 잘 맞는지 혹은 아직 릴리즈 되지 않은 실험적인 앱들을 만나고 싶다면, 사이드 퀘스트 (Sidequest)를 설치하셔서 사용해 보시면 됩니다. 마치 안드로이드 앱들을 구글 스토어에서 구매를 하지만, 어떤 특별한 앱이 없을 경우, APK 팩키지를 따로 다운 받아서 폰에 인스톨 하는 거랑 비슷합니다. 어차피, 퀘스트2도 안드로이드 계열이라 비슷하겠지만요. 자세한 방법은 요즘 한국 유투버들도 많이 소개를 하기 때문에 유투브에서 어렵지 않게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이때는 USB C 케이블이 별도로 필요합니다. 요즘엔 워낙 USB C 케이블을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찾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