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terizing - 겨울화? 무슨 뜻일까요?

say something 2016. 10. 3. 12:30

약 4년 전에 캐나다나 몬트리얼에서 집을 샀는데, 계약할 때는 겨울이라서 몰랐는데 여름이 되어서 보니, 잔디가 전혀 관리가 안되어 있어서 완전 잡초 밭이더군요. 원래 집을 살때 잘 알아봤어야 했는데, 처음 집을 사는 터라 이런 쪽까지 확인할 여력이 되지 않았었죠. 그래서, 잔디 씨를 사서 뿌려도 보고 몇가지 해 봤는데, 이게 한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서, 얼마전에 업체에대가 잔디를 사서 까는 것을 계약을 했었죠. 보통 Sodding이라고 하는데, 다른 곳에서 자란 잔디를 그래도 잘라서 옮겨 심는 방법이죠. 


그리고, 잔디에 물을 주기 위해서 잔디 springkler system을 작동시킬려고 하는데, 이것도 이곳저곳 문제가 많아서 문제를 대충 알았는데, sprinkler 업체에서 계속 opening 과 closing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더라구요. 원래 집에 pool(수영장)이 있는 경우 봄에 개장(opening)을 하고 가을에 폐장 (closing)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수영장에는 여러사람이 쓸 수도 있고 하니 수질 검사도 하고, 파이프가 새는 곳은 없는지 등을 검사하는 걸로 알고 있었거든요.


근데 sprinker에 무슨 opeing/closing일까하는 생각에 잠깐 어리둥절하다가, 혹시나 겨울에 동파때문에 그런건가 하고 물어보니 맞다고 하네요. 즉, 겨울에 땅속에 묻혀 있는 파이프들이 동파가 될까봐, 가을에 물을 전부 빼 놓는 것을 sprinkler closing 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시 이듬애 봄이 되면, 혹시나 깨진 파이프가 있나, sprinkler가 이상없이 잘 동작하는지 체크하는 것을 opening 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렇게 opening 과 closing때 얼마를 내고 서비스를 받는 다고 합니다. 물론, 본인이 할 수 있으면 본인이 compressor를 가지고 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찾아보니 Winterizing the irrigation system이라는 캐나다에 10년을 살면서 처음 들어보는 Winterizing이라는 단어를 알게 되었네요. 추운지방에 살고 sprinkler system에 insulation(단열처리)가 안되어 있는 곳은 이렇게 sprinkler system에 winterizing을 해 주어야 된다고 합니다. 만일 겨울에 동파가 되어서 몇군데 파이프가 깨지면 그걸 수리하는 비용도 엄청나게 될어 갈 수 있는데, 그것을 매년 할 수는 없으니까요.

또, 지역마다 다른긴 하지만, automatic sprinkler system을 작동시키는 시간을 제한하는 곳도 있더군요. 주로 저녁 늦게랑 새벽시간을 이용해서 하라고 하네요.

: